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유치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육 실무사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특수교육 실무사로 역할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는 7명의 특수교육 실무사가 참여하였으며, 이들과의 질적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수교육 실무사는 통합학급 교사와 학부모의 특수교육 실무사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특수교육 실무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 혼돈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장애유아의 장애 특성과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특수교육 실무사로 역할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 실무사는 특수교사로부터 무시를 당한다는 생각과 특수교사의 눈치를 보게 되어 특수교사와의 관계에 갈등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바람직한 특수교육 실무사로 역할하기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