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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서울대학교) 권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1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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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콩쥐 팥쥐>와 <섭한>을 활용하여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교육 내용과 문화 학습 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두 설화는 신데렐라 모티프를 공유하는 설화로 이야기 구조상의 공통점과 각 문화의 특수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두 설화는 문화간 차이로 인한 이질감을 극복하고 공감을 하게 되는 문화 입각점 진입에 유용한 교육 자료로서의장점을 지닌다. 본고에서는 이야기 문법 및 문화 요소 탐구에 대한 기본 틀을 바탕으로 문화경험, 문화 인식, 언어 인식, 언어 학습 영역에서 교수학습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바탕으로 문화 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 경험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각자 문화권의 언어문화 자료인 설화를 읽고 간단히내용을 살펴본다. 둘째, 문화 인식 단계에서는 ‘산물, 행위, 사상’의 문화 범주별로 학습자들이이야기 안에서 문화 요소를 추출한다. 그리고 <콩쥐 팥쥐>와 <섭한>의 문화 요소를 서로비교하며 상대방 언어권의 문화 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셋째, 언어 인식 단계에서는 먼저 거시적으로 이야기 문법의 틀에 따라 <콩쥐 팥쥐>와 <섭한> 내용의 구조적인 차이를 알아보고, 미시적으로는 각 문화 인식 단계에서 구분하였던 문화 범주별로 연어나 속담 등의 언어 표현을 찾는다. 이로써 앞서 문화 인식 단계에서 학습한 문화 요소와 관련된 언어 표현을 학습자가 스스로 찾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언어 학습 단계에서는 언어 인식 단계에서 학습자들이찾은 이야기의 구조와 언어 표현을 사용하여 직접 쓰고 말하는 언어 산출 활동을 한다. 학습자들이 두 설화에 담긴 언어문화 내용 요소를 분석하고 학습하도록 하는 교육 내용은상호 문화 관점에서 문화 능력, 구체적으로는 문화 이해력, 문화 학습력, 문화 적응력, 문화적용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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