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훈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저널정보
국제지역학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7 - 3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 단위의 국가이미지, 원산지 효과, 애국심 등 선행 연구의 성과를 지역 단위로 확장하여 실증 분석을 통해 관련 연구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국가이미지와 애국심이 글로벌 시장에서 특정 국가의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지역이미지, 애향심이 지역산 제품이나 서비스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국가이미지 관련 선행연구들의 연구 결과가 지역 차원에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역외 거주자와 비교하여 지역 거주자의 거주 지역 제품에 대한 평가가 호의적이며 지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애향심과 지역이미지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으며 지역산 제품평가에 지역이미지와 애향심은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상호작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간 마케팅 환경에서 주로 연구되어온 국가이미지와 애국심 등의 연구개념이 지역 차원에 응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연구 결과가 갖는 실무적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