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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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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37 - 1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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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문제인 사드(THADD)의 한국배치 시점에 초점을 맞춰 진행 하였다. 본 연구는 다차원적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국가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제품(스마트폰)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 10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국가이미지 즉 기술우위성, 서비스수준, 기술혁신성, 정치안정성, 그리고 역사적우호성이 제품구매의도 (한국제품구매희망정도, 한국제품에 대한 충성도, 향후 한국제품 이용 빈도에 대한 기대, 한국핸드폰에 대한구매 의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통제변수 중 연령만이 유일하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연령대를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20-25세에 비해 26세-30세 및 31세-35세가 사드 배치에 더 민감해서 한국제품 구매 희망정도, 한국제품 이용 빈도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기업들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가 발생할수록 친중국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평소 중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기업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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