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개혁논총 제33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9 - 2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존슨과 오버만에 의해서 제안된 기독교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의 BWI(성경적 세계관 통합)를 비평적으로 고찰하였다. 그간 이 모형 전반에 대해서 비평 소개한 논문들은 있었으나 그 모형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을 신학적으로 정밀하게 고찰한 논문은 거의 없었다. 이에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BWI 모형의 세계관을 신학적으로 성찰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나서 기독교 학교 교육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기독교사들을 위해서 이 모형을 소개하고, 교육적 적용점을 제시하였다. BWI 모형은 세계관의 핵심 요소로 지목한 다섯 가지 요소가 왜 선택되어야하는지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미 존재하는 교과를 비평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교육 과정을전달함에 있어서 지적인 측면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몇 가지 약점에도 불구하고, 이 모형은 기독교학교교육의현장에서 일하는 기독교사들에게 아주 가치 있는 제안을 주고 있다. 이 모형은기존에 주어진 교육과정을 기독교 세계관에 부합하게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실제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으며,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스스로 개발할 때에 표준화된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종국적으로는 이러한 교육과정 개발 작업을 통해 기독교사들이 스스로의 교육과정 개발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