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 (총신대학교) 정희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71 - 20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하여 누리과정을 실행한 교사의 사례를 질적인 방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적용의 가능성을 제안하고,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제공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교회 부속 어린이집에서 2년간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을 실행한 교사 4명과 면접을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고,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실행 초기에 자신들이 하는 일을 업무의 과중으로 느끼거나, 신앙교육차원으로 인식하거나, 기존의 교육계획안을 모방하는 차원으로 적용하였다. 둘째, 기독교 세계관의 요소를 인식하면서, 점차 부분적인 적용에서 총체적인 관점으로 실행이 확장되었다. 셋째, 이야기 중심, 일상적 체험을 통한 적용을 통해 ‘사랑’의 관계적인 의미로 확장하여 교육과정을 실행하였다. 넷째, 교육과정의 실행은 교사들의 일상적인 삶의 태도의 변화를 가져왔고, 유아들의 인성발달에도 성장을 가져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교사들은 기독교 세계관으로 유아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가능성과 중요성을 확인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