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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경쟁과 세계적인 불황으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돌파구로 공생을 위한 많은 방안들이 제시되어 왔고, 많은 중소기업들이 정부의 지원 아래 협업 및 협력으로 투자비용과 위험은 분산시키고, 자원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 등장한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유휴 재화나 서비스를 공유하여 그 효용을 높이고자 하는 경제모델로, 소비지향의 전통적인 산업과는 달리,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과소비를 줄이고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분위기에 편승하여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공유경제는 기업이 개인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또는 더 나아가 개인 소비자 간의 거래 모델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 간 공유경제의 개념과 현황을 정리하고 성공요인을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기업 간 공유경제 도입효과에 대한 근거와 비용 및 이익 배분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기업 간 공유경제 적용 및 확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과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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