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4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 지연이란 학습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의도적으로 미루는 일련의 행동들을 의미한다. 학업 지연은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업 경험을 방해함과 동시에 물론 학습자의 동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업 지연은 학습 장면에서 매우 빈번히 발생하는 현상이나 학업 지연에 관한 이전 연구들의 제한적 접근 및 이론 간 다른 시각으로 인하여 학업 지연에 관한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학업 지연 행동의 선행 요인들과 학업 지연 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요인들에 대한 고찰 또한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업 지연 연구에 있어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기 학습자의 학업 지연에 관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기존의 학업 지연 연구의 이론적 쟁점들을 수렴하고 청소년기 학습자의 동기적 측면을 고려한 학업 지연 행동의 선행 요인을 제시하였다. 이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 과제 흥미와 과제 가치가 선행 요인으로 제시되었으며 이들 요인과 학업 지연 행동 간의 조절 요인으로서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과 교실 목표 구조가 고려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동기적 믿음과 환경적 변인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학업 지연 행동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