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홍식 (단국대학교) 최헌혁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5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1 - 143 (13page)
DOI
10.15831/JKSSPE.2021.26.5.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흥미가 과제수행에 대한 의도적 연습과 목표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중․고등학생 342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흥미, 의도적 연습 그리고 목표몰입 질문지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학생들의 흥미(개인적 흥미 β=.524, 상황적 흥미 β=.280)는 의도적 연습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의도적 연습(β=.698)은 목표몰입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생들의 흥미(개인적 흥미 β=.369, 상황적 흥미 β=.410)는 목표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 체육수업에서 과제수행에 대한 의도적 연습과 목표몰입은 학생들의 흥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환경, 과제, 그리고 개인 요소들이 반영된 수업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노력, 집중력 등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0127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