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일 (대구대학교) 남인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7 - 58 (12page)
DOI
10.15831/JKSSPE.2015.19.4.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기대-가치가 중?고등학생의 수업몰입 및 과제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G시와 P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각각 2개교(총 4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표본추출방법은 확률적 표집방법 중 유층무선표집방법을 이용하여 840명의 자료를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 자료 중에서 미흡한 57명의 자료를 제외한 783명의 자료만을 최종적으로 실제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대가치와 수업몰입과의 관계에서는 기대/능력 믿음, 내적흥미, 중요성이 자기목적적 경험과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대/능력 믿음, 내적흥미, 유용성, 중요성은 도전과 통제감, 체육수업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의 통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대가치와 과제지속성과의 관계에서는 기대/능력 믿음, 내적흥미, 유용성, 중요성이 과제지속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업몰입과 과제 지속성과의 관계에서는 도전과 통제감, 체육수업에 대한 몰두, 체육수업과정에의 통합이 과제지속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으로 보아, 체육수업에서 기대가치가 중?고등학생의 수업몰입 및 과제지속성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163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