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미애 (총신대학교) 맹선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50 (22page)
DOI
10.20437/KOAECE26-6-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비판적 사고가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병렬다중매개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인천,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520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PROCESS macro 3.5.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의 비판적 사고는 회복탄력성의 2개 하위요인, 즉 개인적 특성인 내적요인과 회복탄력성을 강화하는 외적보호요인에 대해 각각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비판적 사고와 회복탄력성의 2개 하위요인은 문제해결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의 2개 하위요인은 각각 보육교사의 비판적 사고가 문제해결력 촉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였고, 매개효과의 크기 차이는 유의하며 내적요인의 매개효과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은 비판적 사고와 더불어 보육교사의 문제해결력을 촉진하게 되므로, 보육현장과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는 보육교사를 위한 비판적 사고교육과 함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경주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