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실 (Pacific Intercontinental College) 전정민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강명숙 (한국복지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9 - 66 (18page)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8.3.49.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직무스트레스를 동시에 조망하고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40개 기관의 보육교사 314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차이에서는 연령과 급여 그리고 시설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 중에 교수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순으로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와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성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