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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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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택 (고려대학교) 손지혜 (고려대학교) 곽태환 (고려대학교) 정서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이민학회 한국이민학 한국이민학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8 - 159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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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의 일환으로 아동 문학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충분한 검증 없이 학생들에게 권장되는 도서는 소수자에 대한 인식을 막 형성해 가는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이민자를 일방적인 동화의 대상으로 그리는 작품들은 오히려 그들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부정하고 수동적인 주체로 전락시키는 위험을 내포한다. 그중에서 탈북민은 우리 사회에서 한민족, 이민자, 난민 등의 복합적인 특성을 보이지만, 이들을 다루는 문학 작품들은 민족주의와 시혜성에 가려 다문화적인 접근이 미진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탈북민의 사회통합 문제를 다룬 초등학생 대상 아동문학 권장도서 4권을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분석했다. 분석결과, 동화에 등장하는 탈북민들은 자기 스스로를 일으킬 수 없는 의존적인 대상으로 묘사되는 경향이 있으며, 탈북민에 대한 편견이 담긴 정형화된 시각이 작품 속에 그대로 표출되어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향후의 다문화 문학은 탈북민 스스로가 자신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류사회와 조화되는 모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탈북민을 다루는 권장도서를 선정하고 평가하는 기준이 다문화적인 시각에서 재정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작품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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