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1 - 75 (15page)
DOI
10.37561/sse.2021.12.60.4.6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가 점차 디지털 기술에 의존하게 되면서 디지털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일상생활 속에서 중요한 일부분이 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 보호와 실현을 위하여 UN 아동권리위원회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에 대한 일반 논평 제25호」를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권리의 주요 내용을 도출하고, 현행 개정 2015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의 권리 내용은 일부 교과에서 단편적으로 제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권리 교육 방안을 이해-적용-확장-실천 네 단계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1단계는 이해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권리에 대한 인식과 구체적 내용 이해를 목표로 한다. 2단계는 적용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가 적용된 실제 사례, 침해된 사례 등을 주변에서 찾아보는 활동을 통하여 추상적으로 제시된 권리들을 실제 일상생활 속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3단계는 확장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와 관련된 문제를 알고 이것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4단계는 실천으로 디지털 권리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권리 내용요소를 도출하고, 교육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관련 연구의 기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권리에 대한 주요 내용
Ⅲ.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권리 교육 방안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0154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