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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상현 (인하대학교) 김다빈 (인하대학교) 변창섭 (인하대학교) 천준영 (인하대학교) 최은철 (인하대학교) 이철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5 - 26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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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모닉 드라이브는 유성기어에 비해 가벼우며 높은 정밀도를 갖는 장점으로 고정밀 로봇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로봇 산업의 발전에 따라 핵심 부품으로 주목받고 발전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로봇 감속기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기술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하모닉 드라이브 구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플렉스 스플라인의 설계 및 제작을 다룬다.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감속기의 경량화는 물론 플렉스 스플라인과 유성기어를 접합시켜 협소한 공간에서의 고 감속비를 얻을 수 있었다. NX를 이용해 하모닉 드라이브 구성품인 상부/하부 하우징 및 캐리어, 유성기어, 플렉스 스플라인을 3D로 모델링하였으며, ANSYS workbench를 이용해 플렉스 스플라인의 반력 및 응력, 안전율 등을 확인하기 위해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작동 부하를 줄이기 위해 기어 치형에 맞는 주름형태를 제작했으며, 그 결과 플렉스 스플라인의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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