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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욱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59 (25page)
DOI
10.18707/jacs.2021.12.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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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과 창의성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동양예술은 인문학에 접근하는 가장 친근하고 직관적인 방법제시를 주된 목표 중 하나로 삼는다. 그중 한지 기법과 화첩 등 동양화의 재료와 기법 및 형식에서 파생된 다양한 형식들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인문, 사회학 등 학문의 여러 영역에서 연구의 중요한 주제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와 연계된 작업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며 본 연구도 동일한 목적으로 진행하였고 더불어 교육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동양화의 주된 재료인 한지의 구김과 주된 형식인 화첩의 형식을 변용한 작업을 연구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구체적인 자료와 작품의 예시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물을 토대로 향후 동양화 교수법의 새로운 방향을 구축하고자 함에 의의를 둔다. 재료와 기법의 특성으로 서술한 Ⅱ장에서는 한지의 구김을 작업에 적용한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로 접근한 교육사례의 부분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지역 예술프로그램의 창작활동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전시와 구성의 특성으로 서술한 Ⅲ장에서는 화첩 형식의 변용이 작품의 제작과 설치에 적용된 부분에 대해 알아보며, 이를 적용한 교육사례의 부분은 미술대학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작화 수업의 분석을 통해 점검해본다. 체험에 기반한 동양화 교수법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한지의 구김과 분색 표현을 통한 놀이적 방법, 화첩의 형식을 현대적으로 변용한 다양한 입체 작품의 제작과 화첩의 연작화 양식을 따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업방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Ⅳ장 결론 부분에서는 본인의 수업사례를 통해 체득된 연구의 결과물을 토대로 동양화의 전통기법과 형식에 기반한 교육 커리큘럼의 가능성을 확인하며 향후 동양화 교육에 필요한 방향성과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지의 구김
Ⅲ. 화첩의 변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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