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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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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슬기 (한국교원대학교) 이지은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09 - 21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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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과학 교육과 AI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빅데이터와 AI 학습 방법 및 알고리즘 위주의 다양한 교육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을 위한 데이터 자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데이터 과학과 AI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을 분석하여 접근성이 높고 기능적으로 다양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셋의 형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의 내용 요소와 맞닿아 있는 기능과 이를 위한 데이터셋의 특성 및 한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데이터 과학 및 AI 교육을 위한 데이터셋 관련 교육 연구 활용되어 많은 교육용 데이터셋이 개발되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내용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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