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호(통권 제15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2 - 32 (11page)
DOI
10.7782/JKSR.2022.25.1.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동에 의한 큰 마모에 의해 발생하는 휠플랫은 주기적인 충격력과 소음/진동을 유발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효율적인 유지보수 관리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휠플랫이 있는 차륜 통과 시 차륜 및 레일 접촉점에서 발생하는 접촉력을 비선형 접촉 특성과 차륜/레일 리셉턴스 근사 모델을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계산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서 기존 문헌의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서로 유사한 결과를 냄을 확인하였다. 국내 일반 철도 조건에서 분석한 결과, 플랫의 크기가 클수록 접촉력 최대값도 커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궤도 공진의 영향으로 일관된 비례 관계는 있지 않았으며 주행 속도가 클수록 고주파수 대역에서 큰 접촉력 증가를 볼 수 있었다. 주행 속도가 커질수록 최대 접촉력이 부분 최대를 보이는 모서리 마모 정도가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궤도 조건에서는 레일 패드 강성과 침목의 질량이 클수록, 자갈도상 강성은 작을수록 최대 접촉력이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휠플랫의 진단과 소음/진동 저감 대책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휠플랫 접촉력의 분석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