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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9호(통권 제15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10 - 620 (11page)
DOI
10.7782/JKSR.2022.25.9.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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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에서 발생하는 휠플랫은 주기적인 큰 충격소음을 유발하여 차내 승객과 선로변 주민들에 대한 소음피해를 끼치므로 효율적인 차륜 유지보수 관리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휠플랫이 있는 차륜 통과 시 차륜 및 레일 접촉력을 비선형 접촉 특성을 고려한 시간 적분으로 구하고 등가 러프니스 입력을 통한 전동소음원 모델을 이용하여 소음원 파워를 주파수 영역에서 수치 해석하였다. 국내 일반 철도 조건에서 분석한 결과, 플랫의 깊이, 주행속도 및 윤중이 클수록 휠플랫 소음원 파워도 커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주행속도 및 윤중 변화에 대한 비례 정도는 일반 전동소음원과 차이가 있었다. 또한 새로 만들어진 플랫이 모서리 마모가 진행됨에 따라서 소음이 다소 감소하는 특성이 있었다. 궤도의 레일 패드 강성과 침목 질량이 감소하면 휠플랫 소음원 파워는 다소 증가하였으며 자갈도상 강성 변화에 대해서는 그 차이가 작음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휠플랫의 소음/진동 저감 대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휠플랫 소음원 파워의 분석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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