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금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86 - 193 (8page)
DOI
10.5762/KAIS.2022.23.2.1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 의견 비교를 통해 좋은 수업의 특성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강의우수교원으로 선발된 교수자와 강의우수교원의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네트워크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네트워크 비교 분석을 기반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의견을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의견에서 학습자는 더 잘 배우고 학습하기 위해, 교수자는 더 잘 가르치기 위한 방법과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교수자와 학생 간 의견 차이를 보이는 영역은, 상호작용에서 교수자는 학습 촉진자의 역할에 중점을 두는 반면, 학생은 온라인 서비스의 이용이나 교수자 직접 면담과 같은 상호작용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학습결과에 대한 피드백에서는 교수자가 피드백 자체에 중점을 둔 반면, 학습자는 피드백의 효과에 중점을 두었다. 평가에 있어서는 교수자가 평가 기준과 방법에 중점을 두었고 학습자는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에 중점을 두었다.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에서 교수자는 좋은 수업의 효과와 성과에 중점을 두었고 학습자는 교수자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