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09 - 24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익숙한 옛이야기인 고전소설을 세심하고 꼼꼼하게, 한편으로 복잡하게 읽어내는 방식으로 ‘보조 인물’에 주목하여 고전소설 <숙향전>을 감상하고 학습자들의 생각을 확인하였다. 이에 작품에 대한 객관적·보편적인 해석보다는 학습 독자가 텍스트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강조하고 소설 작품과 인물에 대한 결과적 앎보다 인물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더 중시하였다.
그 양상은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서사적 비중이 큰 보조 인물을 선정하고 조력자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그 인물에 공감하였다. 다음으로 특징적인 보조 인물을 선정하고 그를 중심으로 서사를 재구조화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새로운 해석에 도달하였다. 이 경우 보조 인물이 중심이 되는 사건이 부각되는 경향을 보였다. 끝으로 보조 인물 중에서도 주동인물과 대립하는 반동인물에 국한하여 선과 악의 구도를 역전함으로써 주동인물과 보조 인물에 대한 재평가를 내리고 있다. 보조 인물 중심의 감상을 통해 학습자들은 쉽게 간과해 왔던 보조 인물에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내고 해석의 가능역을 확장하며 작품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상상의 폭이 확대되는 효과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소설 감상 교육에서 보조 인물의 의미와 전제
Ⅲ. 보조 인물 중심의 고전소설 감상의 양상과 효과
Ⅳ.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