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3 - 11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로 올수록, 소설 속 인물은 통시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면모가 일관성 있게 복합된 역동적 존재로 그려진다. 이에 따라 인물은 시간의 지평 위에서 다양한 얼굴을 드러낸다. 인물과 시간 간의 긴밀한 연관성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이 요구된다. 따라서 문학교실에서는 인물 이해 과정에서 시간성을 도입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에서는 인물 이해 과정에서 시간성을 도입할 수 있는 플롯 구성에 주목하였다. 최근 문학이론에서는 종래의 정적인 플롯 개념에서 벗어나 플롯의 역동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플롯 구성은 소설텍스트 수용 과정에서 시간적 계기를 내포한 사건을 이해하는 내적 기제로 본다. 인물 이해와 관련하여, 플롯 구성은 처음에서 끝에 이르는 과정 속에서 인물의 변화를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한 서사적 논리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습독자는 플롯 구성을 통해 통시적 흐름 속에서 인물의 가변적인 면모에 대해 해석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