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83 - 3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COVID-19라는 전지구적 재앙은 우리 인류의 삶과 학문 등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모임이나 회의, 교육 등이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뉴 노멀’에 직면해 있으며, 이에 따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도 변화와 새로운 시도를 모색해야 한다. 이 글은 이러한 포스트 휴먼, 세계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라는 현실에 직면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현재와 그 미래상을 이야기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포스트 휴먼 시대의 학문적 지향으로, 현대 산업사회의 다원주의 학문적 담론, 인간 중심주의를 넘어 생태학적 학문, 문화적 평등주의를 실현하는 학문, 다중문식성의 실천하는 학문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상호문화주의를 지향하는 한국어교육, 비대면 가상공간에서의 한국어교육, 한국학과 연계하는 한국어교육, 포스트 휴먼 시대의 한국문학 교육,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한국어교육 등을 추구해야 함을 설명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논의를 통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포스트 휴먼 시대에 인간을 논의의 중심에 놓는 학문을 지향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포스트 휴먼 시대의 학문
Ⅲ. 포스트 휴먼 시대의 한국어교육
Ⅳ. 한국어교육의 지향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