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주 (중앙대)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4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9 - 244 (26page)
DOI
10.24227/jkll.2023.2.42.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급변하고 있는 사회환경 속에서의 교육적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시대에 맞는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학문목적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여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디지털 역량,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역량으로 보았다. 이에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을 기반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한 e-KPBL 모형을 개발하고,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였다. 학부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목적 한국어(KAP) 수업에 e-KPBL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에 학습 단계별 활동지, 설문 조사, 심층 면담 내용 등을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인 이슈를 한국어 교육 분야에 적용하여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교수학습 모형을 처음으로 적용하고자 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에 새로운 시대를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의 시초가 될 것이다. 이를 계기로 새로운 과학 기술들을 한국어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이며 새로운 시대에서 요구되는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향의 변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되어 추후 다양한 주제의 연구들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e-KPBL 모형 적용
Ⅳ. e-KPBL 모형 적용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0-000418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