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2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7 - 52 (16page)
DOI
10.24992/KJHT.2022.2.31.0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식품외식업계는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MZ세대를 겨냥해 유통과 식품외식업계에 불었던 협업 열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 등에서 텍스톰을 통해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관련한 키워드를 수집했다. 본 연구의 수집 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로 정하여 11,821개의 데이터 중 불필요한 키워드를 정제하는 과정을 거쳤다. 텍스톰을 통해 데이터 상위 키워드 빈도, TF-IDF 분석으로 데이터 내에서 많이 언급된 주요 키워드 80개를 도출하였다. 상위 80개의 키워드에는 ‘이색협업’, ‘식품외식업계’, ‘브랜드’, ‘출시’, ‘상품’, ‘마케팅’, ‘제품’, ‘다양’, ‘소비자’, ‘세대’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하여 CONCOR 분석을 실시한 결과 ‘협업 상품’, ‘협업 마케팅’, ‘협업 열풍’, ‘외식업 확대’, ‘외식 활용’, ‘프랜차이즈 분야’, ‘협업개발’ 의 7개의 군집이 형성되었다. 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이슈 등을 파악하였고, 향후 식품외식업계에서 협업 개발을 할 때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의미 있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