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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지 (울산과학기술원) 송동현 (울산과학기술원) 권유진 (울산과학기술원) 윤우진 (울산과학기술원) 이백희 (현대자동차) 이요섭 (현대자동차) 신관섭 (울산과학기술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5 - 66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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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의 목적은 주행 중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장비 간의 수집된 데이터를 비교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평가함에 있다.
Background: 심장박동이나 피부 전도도 등의 생체신호 변화를 모니터링하거나 신호를 수집하여 사람의 스트레스 정도나 불편도 등을 측정하고 예측하는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동적인 주행과 같은 상황에서도 쉽게 측정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착용형 무선 측정 장비들이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장비들은 손목 밴드, 가슴 스트랩 형태로 되어있어 기존의 장비보다 간단한 착용 및 측정이 가능하도록 발전되었다. 이로 인해 주행 중 운전자나 탑승자의 상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데이터 수집이 더욱 용이 해졌다. 이러한 장비들은 다양한 연구에서 사용이 되고 있지만 기존 연구용 전문 장비와의 비교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특히 주행과 같은 주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상황에서의 장비간 데이터 비교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행 중 통풍 조건의 변화를 주며 변화하는 운전자의 생체신호 데이터를 여러 장비들간 비교를 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Methods: 본 연구는 주행 중 운전자의 심박수, 심박 변이도, 피부 전도도를 유선 측정장비 (Thought Technology, Flexcomp, 2048㎐), 손목 밴드 센서 (Empatica, E4 wristband, 64㎐/심박, 4㎐/피부전도도), 가슴 스트랩 밴드 (Polar, Polar H10, 1000㎐)를 이용하여 동시에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심박수와 심박 변이도는 Flexcomp, Polar H10, E4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피부 전도도는 Flexcomp와 E4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기존 연구용 전문 장비인 Flexcomp의 경우 심박 데이터와 피부 전도도 측정을 위해 각각 가슴과 발바닥에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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