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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선 (인천산학융합원) 이선경 (인천산학융합원) 이채영 (인천산학융합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2 - 4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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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항공기 등록국가별 정비조직인증 및 감독활동에 대한 산업계 및 항공당국의 중복 업무 및 규제부담을 경감할 목적으로 정비조직인증 국제인정(AMO Global Recognition)체계에 대한 로드맵을 2015년에 제시하였다. 이후 ICAO는 2024년 이 체계 시행을 목표로 ICAO 표준 및 지침서등을 순차적으로 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ICAO의 로드맵 대응 목적뿐만 아니라 국내 항공정비산업(MRO)의 발전을 위해서도 정비조직인증 국제인정체계를 적극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비조직인증의 핵심 분야인 업무한정체계에 대한 ICAO 표준 검토 및 항공선진국 제도와 국내제도를 비교분석하여 차이점 및 보완사항을 식별하고 관련 법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ICAO 표준 및 지침서
3. 항공선진국의 업무한정체계
4. AMO 항공안전협정체계
5. 국내 업무한정 체계 및 운영 현황
6. 개선모델 검토 및 개선방안
7.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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