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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명 (동서대학교) 이용기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2 - 247 (16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3.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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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고객과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기존 디자인 수정과정 및 피드백에서의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방식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대두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실감형 콘텐츠의 기술과 동향, 콘텐츠를 활용한 국내/외 사례들을 살펴보고 실내디자인 과정에서의 콘텐츠의 필요성과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분석결과 첫째, 가상의 디자인 솔루션으로 실시간 피드백과 더 나은 의사소통으로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다. 둘째, 디자인의 상세한 계획과 세부 사양 등을 통해 리소스(Resource)를 최소화하고 설계변경에 수반되는 부담과 비용, 시간을 완화 시켜준다. 셋째, 실감형 콘텐츠의 확장성을 위해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과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방식, 사스(SaaS) 기반의 퍼블리싱 에디터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간 정보 보안법 규제를 완화하고 국가공간정보 기본법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실감형 콘텐츠 활용이 실내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건설 분야와 도시설계, 재난/재해,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의 기술확장에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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