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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희 (가톨릭관동대학교) 김미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9輯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63 - 490 (28page)
DOI
10.15565/jll.2022.3.89.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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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동료 피드백 코멘트를 의미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 고찰하여, 글쓰기에서의 동료 평가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생들이 동료 피드백에서 중요하게 언급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피드백에서 자주 사용된 평언을 분석하여 온라인 동료 합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표준화된 피드백 문구를 마련하여 동료 피드백의 질을 높이고,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이 동료 피드백을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글의 형식에 대한 평가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근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 지표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단락’이 근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생들이 동료 글을 평가할 때, 단락의 단위로 접근하며 단락의 구조나 형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글의 내용에 대한 평가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된 단어의 빈도, 근접중심성, 매개 중심성 지표를 분석하였다. 근접중심성이 가장 높은 단어는 ‘주장’, 매개중심성이 가장 높은 단어는 ‘글’이었으며 ‘제시’, ‘근거’, ‘생각’ 등도 근접중심성이 높아 전체 의미구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 연구를 통해 교수자의 평가 코멘트와 학생들의 평가 코멘트를 비교·검토하는 작업도 의미가 있으리라고 본다. 또한, 교수자나 학습자들이 자주 지적하는 내용이나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문구 등은 유형화하여 피드백 언어로 체계화한다면 온라인 피드백의 자동화 시스템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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