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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81 - 588 (8page)
DOI
10.9728/dcs.2022.23.4.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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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기기들을 사용하여 현실의 정보를 입력받아 가상공간환경에서 인터랙션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가상현실 훈련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강아지를 키울 여건이 되지 않는 현대인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든 강아지와 교감하고 교육을 시킬 수 있는 훈련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게임개발에 대한 논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강아지 훈련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기획하게 된 계기에 대해 서술하고, 가상현실 제작에 사용된 Unity 3D 엔진, 게임의 기본적 뼈대가 되는 C# Script와 HTC Vive, 인디고 VR 트레드밀 등이 상호 호환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서 가상현실의 여러 기술이 혼합되어 있는 새로운 형태의 현실감이 증대된 훈련콘텐츠 제작에 대한 개발경험을 공유하고, 나아가 보편적인 교육훈련현장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가상현실훈련 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기획
Ⅳ. 디자인
Ⅴ. 개발기술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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