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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학 (상명대학교) 장선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 - 9 (9page)
DOI
10.9728/dcs.2022.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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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가상현실 콘텐츠 설계와 개발은 컴퓨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실제의 모습을 가상공간에 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왔다. 하지만 시각적 이미지를 통한 이용자들의 몰입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상현실 콘텐츠 이용자들이 해당 콘텐츠에 몰입하고 실제로 활용하기 위한 실감형 콘텐츠의 다양한 요소와 단서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정보들은 콘텐츠 제작과정에 앞서 구체적인 시나리오 형태로 설명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가상현실 안전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맥락정보를 통해 피교육자들의 몰입과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시나리오 제작요소들을 구조화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 설계와 제작과정에서 요구되는 몰입 요소와 단서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제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단계별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제시한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감형 시나리오 프레임워크는 향후 관련 콘텐츠 개발과 설계과정에 활용되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가상현실 안전교육을 위한 시나리오 프레임워크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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