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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이론실무학회 법이론실무연구 법이론실무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87 - 238 (52page)
DOI
10.30833/LTPR.2022.05.10.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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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는 전에 없이 큰 사회의 변혁기에 접어들고 있다. 인류는 그동안 수렵사회에서 농경사회, 공업사회를 거쳐 현대 정보사회에 이르기까지 생산수단과 사회구조의 비약적인 변화를 거쳐 사회를 발전시켜 왔다. 그리고 지금 다음 큰 변혁으로 6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에 접어들었다.
6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로보틱스 등의 첨단기술이 고도화되어 모든 산업이나 사회생활에 도입되어 사회의 기본방향 자체가 ‘비연속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극적으로 바뀌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변화는 ‘초스마트 사회’라고도 불리는데 이러한 기술혁명의 도래에 수반해 창출될 새로운 서비스나 비즈니스에 의해서, 우리의 생활은 극적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것이 되어 갈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급격한 변화 앞에서 막연한 불안의 목소리도 많다.
인간으로서의 강점은 어디에 있는가? 배움이나 일을 어떻게 대응해 가면 좋은가? 이런 본질적인 질문이 새삼 우리에게 제시되고 있다. 지금 필요한 것은 공연히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시대가 도래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지금 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일이 필요하다. 기술혁신에 의한 교육의 변혁은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이 중시해 온 학습의 기회균등 및 교육의 질적 보증을 보다 확실하게 담보해야 한다. 그래야만 교육의 필요성이 설득력을 얻게 되고 또 교육이 우리 사회에서 유효하게 기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스마트러닝의 실현을 위해 널리 국가 공동체 구성원들에게는 어떠한 능력이 필요한지, 또 사회를 창조하고 선도하기 위해서 어떠한 인재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사회의 폭넓은 분야를 조망하면서 논의를 진행하였다.
본고에서의 논의는 다방면에 걸쳐 반드시 하나로 수렴되지는 않지만, 교육현장이나 산업계를 비롯하여 사회 전체적으로 향후의 교육정책을 함께 생각해 가기 위한 재료로 삼기 위해 스마트러닝과 6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상 및 배움의 기본방향을 정리하였다. 여기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정책으로서 취해야 할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 논의를 추진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교육분야 디지털 환경의 변화
Ⅲ. 재교육 영역에서 스마트학습의 효용
Ⅳ. 스마트학습 도입을 성공시키는 요소
Ⅴ. 스마트학습 도입 방식의 접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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