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7 - 2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송수권 시에 나타난 소리 이미지의 형상화방식과 구현 양상을 규명함으로써 그의 시 세계가 지닌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했다. 노래로써 시가 보유하는 근원적인 리듬을 기반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소리 이미지는 그의 시에서 중요한 특성이 된다. 그의 소리 이미지가 구현되는 양상은 네 가지로 논의할 수 있다. 첫째, 송수권은 판소리의 가락을 수용하여 변용을 시도한다. 둘째, 송수권 시의 소리 이미지는 음악성을 배가시키고 리듬과 울림을 확산하는 데 기여한다. 셋째, 송수권의 시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소리 이미지는 시어의 배치, 의도적 반복과 같은 요소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리듬의 내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넷째, 의성어와 의태어를 적절히 배치하여 시에 활력을 부여하며, 말 자체의 어희성(語戲性)까지 부각한다. 송수권은 소리 이미지를 시 전반에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소리 이미지의 역동성을 여실히 보여준 시인이다. 송수권의 전통서정시를 새롭게 궁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소리 이미지의 구현 양상
3.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