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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74 - 18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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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주제: 중국 미학
· 연구 배경: 본 논문 분석을 위한 이론 배경으로 중국 현대에 이르는 미학 조류 및 경향과 근대 이후 서양 인문 사조의 흥기 및 철학과 미학 이론이 태동한 시대에 칸트 절대주의적 심미관과 “해석학”의 입장에서 상대주의적 진리관을 주장한 가다머, 그리고 현대와 후 현대주의 사조의 예술관과 무 예술관 등의 경향을 들었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본 논문은 고대 중국 미학의 이론의 특성을 “반 예술성”으로 상정한다. “예술성”은 순수 예술이나 예술 중심주의적 발상을 말한다. 예술이 독립적인 존재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 사상적 경향이다. 기존 중국 미학과는 다른 시각이다.
· 연구방법: 고대 중국 미학의 성격 분류를 위해 고대를 선진 제자백가 시기와 위진남북조 시대, 그리고 당송 시대를 들고 그 각각의 시대의 미학의 “반 예술성 특징”을 인간 윤리, 감정 그리고 도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 이론을 예시하였다.
· 연구결과: 결론으로 중국 고대 미학 사상을 역사, 문화적 제약의 상황과 그 이론적 배경, 내용을 통하여 비로소 이해와 해석이 가능함을 보여줌을 예시하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미학과 철학 정신과 본질적 내용, “담론 체계”와 형식을 통해 중국 문화와 정신 체계, 이데올로기 전화(轉化) 상황 등 "정신문명" 발전 방향에 대한 중국적 특색의 성격과 내용을 유추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이론 검토
Ⅲ. 미학의 반 예술성
Ⅳ. 본체론 미학 체계 확립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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