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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제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혁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조현승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명노신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학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45 - 454 (10page)
DOI
10.5139/JKSAS.2022.50.7.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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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빙점 이하의 습도가 높은 구름대를 지날 때 액적이 항공기와 충돌하면 날개, 동체 등 항공기 구성품에 결빙이 발생한다. 특히 항공기의 날개에 결빙이 증식되면 공력 성능의 저하와 비행 안정성의 감소 등의 치명적인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날개에 적용되는 고양력 장치인 다중 익형의 결빙 증식량이 최소가 되도록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3차원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지배 방정식을 이용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고, 다물리 전산해석을 통해 결빙의 형상 및 증식량을 예측하였다. 최적설계의 목적함수는 결빙 증식량 최소화로 설정하였고, 설계변수는 Slat과 Flap의 전개 각도와 위치를 정의하는 형상 변수 6개를 선정하였다. 설계 과정에서 목적함수의 평가는 크리깅 근사모델을 사용하여 대체하였고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적 형상을 도출하였다.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 Slat과 Flap에 최적의 전개 각도와 위치를 적용하였을 때 결빙 증식량이 약 8% 감소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수치해석 기법
Ⅲ. 전산해석 검증 및 최적설계 정의
Ⅳ. 최적설계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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