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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장대익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배경훈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원태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오승욱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박재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학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명노신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883 - 893 (11page)
DOI
10.5139/JKSAS.2024.52.11.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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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항공기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결빙 보호장치(IPS; Ice Protection Systems)를 사용한다. 그러나 많은 항공기에서 채택하고 있는 Bleed Air를 사용한 IPS는 소형 항공기나 전기 추진 기반의 항공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전기열(Electrothermal) 방식의 IPS는 Bleed Air를 사용한 IPS를 대체할 수 있지만, 전력 소비는 전기 추진 기반의 항공기와 무인기의 임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전력 소모가 없거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수동적 결빙 보호장치의 개발이 필요하다. 수동적 결빙 보호장치의 한 종류로 소수성(Hydrophobic) 특성을 갖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소수성 표면방식은 그 자체로는 전력을 소모하지 않고 중량이 증가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SiO₂ 코팅을 통해 소수성을 구현한 복합재 표면에서의 결빙 증식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10분간 결빙 환경에 노출시킨 결과, 최종적인 결빙 두께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초기 75초간 결빙 형성을 지연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빙 풍동시험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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