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재 (목원대학교) 김병수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83 - 101 (19page)
DOI
10.7583/JKGS.2022.22.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게임에서 적에게 자신의 몸을 숨기는 ‘은신’ 플레이는 일반적인 액션 게임과는 다른 조마조마한 긴장감을 만들어낸다. 이런 부류의 게임들을 흔히 잠입 액션이라 불려왔는데, 기존의 잠입 액션 장르 게임들은 진입장벽이 높아 일부 마니아를 위한 게임으로 치부되었다. 이제 제작사들은 은신의 요소뿐만 아니라 액션을 강조하면서 장르의 특징이 퇴색되고 있으며, 최근의 경향은 은신의 요소가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장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게임 <인사이드>와 <리틀 나이트메어> 시리즈는 ‘은신’ 플레이를 캐주얼한 게임성으로 발전시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본 연구는 잠입 액션 장르에서 은신 플레이가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사이드>와 <리틀 나이트메어> 시리즈의 은신 플레이가 어떻게 ‘서스펜스’의 감정을 만들고 ‘스릴’의 감정을 강화하는지 고찰하는 데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인사이드>와 <리틀 나이트메어>의 ‘은신’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1-001347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