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오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경찰대학 경찰학연구편집위원회 경찰학연구 경찰학연구 제22권 제2호(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학교규칙위반과 폭력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있어서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t검정 결과에 의하면 가정에서의 학대, 성적 스트레스, 친구관계, 비행친구관계 및 동네사람 애착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규칙위반과 폭력행동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가정에서의 학대가 심할수록, 성적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폭력비행에 가담한 친구가 많을수록 학생의 폭력행동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친부모와 함께 살지 않는 소년이 친부모와 함께 사는 소년보다, 부모 및 교사와의 애착이 낮을수록, 성적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학생들은 학교규칙위반을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폭력행동과 학교규칙위반을 구분하는 요인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대가 심할수록, 친구관계가 좋지 않을수록, 폭력비행을 저지른 친구가 많을수록 학교규칙위반보다는 폭력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체적으로 경미한 일탈과 심각한 일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이론적 및 정책적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