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주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상 담화 수행 절차의 교육적 필요성에 입각하여 학습자들이 협상 담화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육용 절차를 구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협상 과정의 구조를 ‘협상 실행 과정’과 ‘협상 담화 수행 과정’으로 나눠 살피고 협상 과정 및 절차에 대한 논의를 교육과정과 협상 이론 차원에서 검토하였다. 선행 논의를 바탕으로 협상 담화 절차를 ‘시작-조정-해결’ 3단계 아래 8개의 하위 행동 요소로 구조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시작 단계에서는 ‘입장 및 요구 사항 표명하기’, ‘의제에 대한 협상 가능 범위 공표하기’를 설정하였고, 조정 단계에서는 ‘정보 탐색을 위한 질문하기’, ‘상대방의 답변 점검하기’, ‘대안 제시 및 정당화하기’, ‘상대방 대안을 수용하기 위한 조건 제시하기’를 설명하였으며, 해결 단계에서는 ‘최종 합의안 확정하기’, ‘합의 이행을 위한 합의문 작성하기’를 설정하였다. 시작 단계와 해결 단계는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조정 단계는 각 하위 요소를 회귀적으로 넘나들며 수행하도록 설정하였다. 더불어 학습자의 협상 능력을 함양하는 방향에서 협상 담화 절차를 교수․학습할 때 유의점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협상 과정의 구조
Ⅲ. 협상 담화 절차에 대한 화법 교육적 검토
Ⅳ. 협상 담화 절차의 구조화 방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