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주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신승용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91 - 21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탐구활동의 요건에 대해 고찰하였다. 어떤 활동을 탐구활동이라고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가지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직관(내재화된 문법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가 스스로 예를 찾는 활동이 있어야 한다. 셋째, 왜 그 예를 찾게 되었는지에 대해 즉, 활성화한 직관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이 요건을 기준으로 2015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품사 단원 용언의 학습활동을 대상으로 이들 학습활동이 탐구활동으로 적절한지를 분석하였다. 이미 지식을 알고 있어야만 수행할 수 있는 학습활동, 단순히 지식을 적용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학습활동, 주어진 보기대로 단순히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 학습활동이 많았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활동은 탐구활동과는 거리가 있음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탐구활동을 통해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수업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탐구활동과 탐구
Ⅲ. 탐구활동의 관점에서 교과서 학습활동 분석
Ⅳ. 탐구활동을 통한 교수-학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