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3 - 2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교육에 스키마 이론과 과정 중심 읽기 교육이 도입된 이후 읽기 활동들에 관한 연구도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적잖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읽기 활동에 관한 연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읽기 단계나 읽기 후 단계 활동에 관한 연구에 비해 읽기 전 단계 활동에 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교사들이 읽기 수업에서 텍스트에 맞는 읽기 전 활동을 다양하게 구사하고 싶어도 참고할 만한 자료가 아직까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읽기 전 단계는 본격적인 읽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학습자들의 스키마를 활성화하여 흥미도와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한 단계이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들이 읽기를 할 때 읽기 텍스트에 맞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디딤돌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읽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재들에 제시된 읽기 전 활동 유형을 분석하여 읽기 전 활동들이 어떤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후, 분석 내용에 근거하여 한국어 교재에서 활용도가 거의 없었던 구조 학습에 관한 활동 유형을 제시하여 교수자와 교재 편찬자들이 텍스트에 따른 읽기 수업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