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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9 - 33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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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 작품을 대상으로 한 수업 시간에 학습자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본 연구는 현 고등학생 7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고소설 수업 시 어렵다고 느끼는 요인을 분석했다. 그리고 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학습자들이 재미있는 고소설 수업이라 여기는 활동들을 제안 받아 이를 실제 수업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들을 제시해 보고자 했다. 고소설 수업 시 문학의 수용과 생산, 그리고 적용이란 측면을 고려해 고소설 어휘 교육과 인물 교육, 그리고 사건 교육 관련 여러 수업활동들을 설계해 보았다. 문학의 수용 단계에서는 고소설 작품 이해의 근간이 되는 어휘 이해와 내용 이해 중심 활동이 중요하다. 한자어 교육 및 벼슬명 교육, 그리고 인물관계도와 사건기차를 통한 내용 파악 활동, 인물평을 담은 신문기사 작성 활동, 고소설 속 인물이 되어 SNS에 글 써 보기 같은 활동, 고소설 작품을 소재로 한 웹툰 작품과의 비교 활동 등이 작품의 내용 이해를 돕는 활동으로 유용하다. 특히 복잡한 서사구조와 갈등을 지닌 작품의 경우, ‘사건 기차’ 활동지를 활용한 활동이 효과적이다. 둘째, 문학의 생산 단계에서는 고소설 작품 이해 후 학습자의 표현 및 창작 능력을 키우는 활동이 요구된다. 본문을 시나리오 대본 또는 만화로 바꿔보는 창작 활동에서도 새로운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학의 적용 단계에서는 고소설 작품 이해와 창작 활동을 토대로 현실생활 속에서 적용 가능한 활동들, 이를테면. 선인과 악인에 대한 상장 수여 활동, 고소설 속 인물의 현상수배지 만들기, 작품 주제를 소재로 한 문학재판 활동, 또는 인물에 관한 문학 토론 활동 등을 활용해 흥미로운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고 보았다. 현 고등학생들이 기대하는 흥미로운 수업 활동은 단순히 수업 초기에 흥미 유발을 목적으로 한 준비활동이 아닌, 본격적인 수업 속에서의 활동을 의미한다. 수업 전반에 걸쳐 재미를 느끼며 행할 수 있는 활동들, 곧 본문 작품 이해를 달성하고 폭넓은 체험 활동과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실천적 활동들이 고소설 수업 시간에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여기서 제안한 수업활동 중 일부는 교과서 본문 내용이해를 위한 학습활동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재미있는 고소설 수업의 설계와 실천적 활동은 재미가 교육 수단뿐만이 아닌 교육적 목표가 될 때 더욱 그 의미가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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