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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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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현 (이화여자대학교)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7 - 137 (11page)
DOI
10.18208/ksdc.2022.28.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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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팬더믹 이후 온라인 비즈니스는 더욱 가속화되고 브랜드는 SNS를 필수적인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의 영향력을 설명하는 사회비교, 내면화, 선망 이론으로 SNS 뷰잉(Viewing)정도가 셀피에디팅,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7월 온라인 설문조사로 397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설검정을 위해 SPSS 26.0을 활용해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AMOS 23.0을 이용해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NS 뷰잉 정도가 SNS상의 외모와의 사회비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SNS 뷰잉 정도가 SNS상의 외모에 대한 내면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둘째, SNS상의 외모에 대한 사회비교와 내면화가 SNS상의 외모에 대한 선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셋째, SNS의 외모에 대한 선망은 셀피에디팅과 화장품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SNS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과 브랜드는 비현실적인 이미지 사용이 여성의 신체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외모와 신체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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