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영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69 - 175 (7page)
DOI
10.31152/JB.2023.02.8.1.16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전·세종·충청지역 10∼20대 남·녀 267명을 대상으로 피부에 대한 관심정도 및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 화장품 구매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통계 처리프로그램인 SPSS 2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0∼20대의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정도는 여성과 20대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얼굴의 피부유형은 복합성피부가 30.3%로 가장 많았고,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철저한 세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33.0%로 가장 많았다. 피부의 가장 큰 고민은 여드름/뾰루지로 47.2%이었고, 피부고민의 해결 방법으로는 기능성 화장품 사용이 40.4%로 가장 많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영상 특성과 화장품 구매행태 및 만족도에 있어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정보성, 오락성, 상호작용성 및 신뢰성에 있어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대는 20대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뷰티 동영상의 특성과 피부관리 화장품 구매행태 및 구매 만족도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피부관리 화장품 구매행태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튜브 뷰티 동영상이 피부관리를 위한 기초화장품의 소비자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긍정적인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가 관련 산업과 화장품 관련 뷰티마케팅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0-000417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