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7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63 - 286 (24page)
DOI
10.25150/dongak.2022..87.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 개념을 한국어교육에 도입하는 것이 유사한 문법 표현을 통합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급 이상의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다고 본다. 그러나 상을 교육할 때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행동의 종결]이나 [행동의 진행]과 같이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를 하고 학습 목표가 되는 상 표현을 선정하는 작업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에 관한 기존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한국어교육을 위한 상을 [완료상]과 [미완료상]으로 이분하고, 완료상을 [종결]과 [결과 지속]으로, 미완료상은 [진행], [반복․습관]으로 세분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 교재, 기존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용 상 표현 14개를 설정한 뒤, 예문과 이미지, 도식을 활용하여 개념에 혼란을 일으키기 쉬운 [종결상], [결과 지속상], [진행상]을 학습자가 명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상 표현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각 표현과 결합하는 용언의 종류와 빈도분석, 다양한 예문 분석, 학습자의 오류 분석과 같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상의 개념 및 분류에 관한 검토
3. 상 표현의 교육 방안에 관한 제언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