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민족연구원 민족연구 민족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8 - 101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 대학교 한국어 수업에서의 한국문화 교육 항목을 선정하여 한국문화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포함된 문화 항목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또한 설문조사를통해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인지도와 요구를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교재는 주로 일본 대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합교재 총 15권이며, 이 교재들에서 수집된 문화항목을 국내에서 개발된 국제통용한국어교육표준모형의문화 항목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등급보다 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문화에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반대로 기본적인 초급 문화 항목인데도 교재에 제시되지않은 항목도 있었다.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와 요구에 대한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본 대학교에서 한국어 강좌를 수강 중인 학습자 190명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많은 초급 교재에 제시된문화항목인데도 불구하고 인지도가 낮게 나타난 항목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요구 분석 결과 일본인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문화 항목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다. 본고를 통해 밝힌 연구 결과는 향후 일본 대학교에서의 한국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적절한 문화항목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