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재훈 (계명대학교) 권오훈 (계명대학교) 임충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81 - 38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MOD 서비스는 고정적인 기존 대중교중과 달리 실시간 수요 기반 유연한 운영 방식을 가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서비스는 대중교통 서비스 공급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이나 대중교통수단의 연계가 부족한 경우, MOD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동성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의 월배 생활권에는 약 5천 5백여명의 계명대학교 재학생이 거주하고 있지만, 승용차 또는 택시와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통학할 경우 평균통행시간은 20~30분으로 나타났으며, 시내버스 또는 지하철을 이용하여 통학할경우 평균통행시간은 50분~1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계명대학교를 중심으로 한 통학 MOD 서비스는 기본 노선을 기준으로 수요에 따라 경로가 변하는 유연형 준노선 운영방식과 완전히 수요에 의해 운행되는 운행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MOD 서비스에서 사용된 정류장의 위치는 계명대학교 재학생들의 사전 설문을 통해 수요가 많은 위치를 선정하였고, 실증기간 동안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요에 따라 정류장 위치를 선정하였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MOD 서비스 효과의 결과로 정성적으로는 MOD 서비스의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77.17점으로 서비스의 만족한다는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정량적으로는 통행시간을 57% 절감하고 그에 따른 절감 편익 산정을 통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53-001516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