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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옥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17 - 233 (17page)
DOI
10.21184/jkeia.2022.12.16.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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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화통일교육에 시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탐색하였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통일교육을 운영한 사례를 선정하고 코디네이터와 퍼실리테이터, 강사, 실무자, 참가자의 심층면담과 프로그램을 참여 관찰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평화통일 코디네이터 및 퍼실리테이터가 평화통일교육 대상과 집단 특성에 적합한 매체를 활용하여 평화통일에 대한 이해를 시킨 후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교육을 진행할 때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화통일교육에 시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퍼실리테이터는 퍼실리테이션 역량인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역량, 학습활동 촉진 역량, 창의적 사고촉진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배움의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퍼실리테이터 학습동아리를 결성하고 활동한 내용을 공유,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평화통일교육에 시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평화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평화통일 샌드아트‘두만강수달의 눈물’공연, 현장체험학습, 북한 생활 풍습사진전과 병행, 문화예술공연과 병행, 평화 캘리그라피 작품 체험 활동 등이 평화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및 대상에 적합한 매체와 교육방법 선정이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시민성 함양 통일교육과 퍼실리테이터
Ⅲ. 연구 방법
Ⅳ. 평화통일 퍼실리테이션 활동 사례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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