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원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6 No.1 (Wn.145)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47 - 262 (16page)
DOI
10.15187/adr.2023.02.36.1.24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온라인 전시 체험 유형에 따른 사용자 참여도 및 몰입도가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 전시의 기획 및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기초적 연구가 되고자 한다. 현재 온라인 전시는 오프라인 전시의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획일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전시만의 영역 구축과 유형에 맞는 전시 방식에 대한 기획이 필요하다. 전시 체험과 몰입에 초점을 맞춰 온라인 전시가 갖추어야 할 요소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 맞는 온라인 전시 체험의 유형 7가지를 선별한 후, 체험 전시의 특성 중 전시 체험 요소로 선택한 사용자 참여도, 몰입도, 관람 만족도를 정의한다. 체험과 만족도를 연구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세우고,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실험물과 설문지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전시 체험 유형에 따른 사용자 참여도 및 몰입도가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인터뷰의 결과를 정리하여 결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용자 참여도, 몰입도와 만족도의 관계를 포지셔닝하여 각 그룹의 특징을 서술하고 추가적인 결론을 얻었다.
연구결과 온라인 전시 체험 유형에 따른 사용자 참여도 및 몰입도가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 참여도는 ‘일반 갤러리형’, ‘인터랙티브 탐색형’, ‘VR 갤러리형’ 순으로 3가지 유형만 영향을 미쳤다. 반면 몰입도의 경우 ‘VR 갤러리형’, ‘일반 갤러리형’, ‘스토리텔링형’, ‘게임형’, ‘인터랙티브 탐색형’, ‘2D 메타버스형’ 순으로 6가지 유형이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사용자 참여도는 유형에 따라 관람 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지만, 몰입도의 경우 전체적으로 관람 만족도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관람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도와 몰입도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결론 본 연구는 설문조사 결과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온라인 전시 체험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과 온라인 전시 기획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전시의 대중화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