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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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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미 (한림대학교) 조용래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09 - 94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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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 대학생들의 심리적 건강 개선에 대한 긍정심리개입의 효과를 검증하고, 그 변화기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변화기제로서, 선행연구와 문헌들에 기초하여, 강점 활용을 잠정적인 매개변인으로 상정하였다. 긍정심리개입집단 44명과 심리교육집단 49명은 개입 전, 4회기 후, 종결 직후에 자기보고형 검사들을 작성하였다. 긍정심리개입은 총 8회기로 한 회기에 120분간 진행 되었으며 심리교육집단은 심리학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심리교육에 비해 긍정심리개입은 정적 정서, 부적 정서, 우울증상, 정신적 웰빙, 심리적 안녕감, 삶의 만족도 및 강점 활용 수준을 변화시키는데 더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지각된 스트레스는 긍정심리개입 전후에 뚜렷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강점 활용의 조기 증가는 정적 정서, 부적 정서, 우울증상, 정신적 웰빙 및 삶의 만족도 각각에 대한 긍정심리개입의 단기 효과를 부분 매개하였다. 이 결과들은 긍정심리개입이 일반 대학생들의 심리적 증상들이 완화되고 긍정적인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이런 효과가 강점 활용의 증가에 의해 매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의의에 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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